릴케는 진작부터 절감해오던 바, 예술과 삶이라는 양극 사이에서 절망하면서 두 세계를 시적으로만, 다시 말해 허구적으로만 극복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거기서 더 나아가 양자간의 실제적인 조화와 통일의 가능성을 찾아 안간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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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일 시인릴케의 내면
릴케는 수많은 강연, 독서모임, 잡지창간 등으로 매우 바쁘게 다녔고, 특히 릴리엔크론의 작품에 심취하여 그와 더불어 예술을 통하여 세상을 쇄신하고 싶다는 의지를 시를 통하여 피력하였다. 이 당시 얼마나 열정적으로 릴케가 시인의 소명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는가는 당시 서간체로 된 여러 헌시에
릴케는 결연히 자신의 내면성으로 전향하여 이 내면성에 의해 예술적으로 압도당하고자 일관되게 노력한다. 이리하여 「전향(Wendung)」 (SWII. 82)이라는 시가 벤베누따와 함께 두이노성으로 여행하고 돌아온 직후 쓰이는데, 이 시속에 “낯선 연인” 대신 그의 내면세계에 대한 상상의 상징으로서 시인의
릴케(독일의 시인)의 유년시절
메이슨이 지적 한 대로 릴케의 시적 영감의 중요한 원천은 그가 고백하기를 꺼려할지라도 그가 읽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고, 고뇌한 유년기의 체험․의식 및 총체적 사고가 저장된 그의 무의식이다. 릴케는 1875년 12월 4일 체코의 프라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요셉
Ⅰ. 릴케(독일 시인)의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 작품분석
릴케가 제시하는 완전한 현존재의 실현이라는 의미로서의 “充溢된 自然, 혹은 完全한 自然(volle Natur)”의 상은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의 2부 제 XIII 소네트에 그 궁극적 의미로서 형상화되고 있다. 또한 이 소네트 속에는 전일(
시인 장 모레아스는 「피가로」지 1886년 9월 18일자에 ‘상징주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는 이 선언문에서 상징주의의 강령을 여러모로 제사히고 있으나 어떤 통일된 상징이나 상징주의의 강령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그는 비일상적인 단어, 다양한 리듬, 다의적인 문장 등에 의해 특징
시인들을 소개하는 글에서 “상징주의는 자유시로다”라고 하여 자유시 형식에 대한 최초의 발언을 한다. 이어서 태서문예신보에 실린 최근의 태서시단에서도 상징주의는 자유시의 기수로서 어떤 모델에 부합되지 않는 개인적 인상을 수립하고 각기의 표현법을 찾아 시형의 제국을 파기하고 새로운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Letter to a Young Poet》 라는 얇은 책자가 눈에 띕니다. 라이너 마리아 릴케ᐧᐧᐧ한동안 잊고 있었던 이름
이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작가 이름 중 가장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이름. 《말테의 수기》,《두기고의 비가》등 고독, 슬픔, 사랑, 죽음
시인은 초기에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와 유치환, 서정주, 청록파의 시에 영향을 받았으며 30세가 넘어 비로소 사실을 분명히 지시하는 산문적인 시, 자신의 시를 쓰게 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사물의 이면에 내재하는 본질을 파악하는 시를 써 ‘인식의 시인’으로 불리는 김춘수는 1998년에 재단법인 인